[Digital lab] 이제는 비디오 커머스 시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9.09 12:00 조회 11265







 
뉴미디어가 넘쳐나는 시대
1979년 영국의 버글스(Buggels)라는 뉴웨이브 밴드가 발표한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 플럭서스 운동을 주도한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당시로선 아주 파격적인 뮤직비디오와 사운드로 영국 싱글 차트 넘버 원에 오를 만큼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버글스는 이 곡에서 영상에 밀려 사라지는 라디오 스타를 안타까워했지만, 1981년 뮤직비디오 전문 방송을 표방하며 출범한 미국 케이블 채널 MTV는 아이러니하게도 개국 첫 번째 뮤직비디오로 이 곡을 선택했다.

그리고 마치 시대 선언 같았던 노래 제목은, 우리가 주지하다시피 현실이 됐다. 지금이야 팟캐스트니, 보이는 라디오니 해서 라디오도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있지만, 그 당시만 해도 비디오는 라디오에 비하면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였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누가 뭐라 해도 뉴미디어가 넘쳐나는 시대다.


MCN이 주목하는 비디오 커머스
우리가 습관처럼 입에 올리는 ‘뉴미디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완전히 새로운 테크놀로지 미디어다. 예를 들면, 인터넷은 TV, 라디오라는 전통 매체 대비 뉴미디어다. 또 하나는 예전부터 있어왔던 것에 새로운 테크놀로지나 다른 요소를 결합해 기존과 다른 형태로 소비하는 미디어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아마도 요즘 가장 핫한 뉴미디어인 ‘MCN(Multi Channel Network)’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MCN은 최근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1인 창작자들과 제휴해 이들의 마케팅이나 저작권 관리, 콘텐츠 유통 등을 지원, 관리하는 뉴미디어 비즈니스로써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처럼 완전히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뉴미디어는 아니지만 기존의 ‘비디오’, ‘방송’에 인터넷이나 모바일 기술이 결합되고, 미모, 입담, 볼거리를 겸비한 ‘개인 창작자’가 더해지면서 기존의 방송이나 비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미디어로 탄생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MCN 회사가 기업이나 브랜드에게 광고비를 받고, PPL 형태와 유사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있으나, 콘텐츠의 상업성이 짙어지면서 그에 따른 유저 피로도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인 것도 사실이다.

이에 몇몇 MCN 회사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영상에 아예 직접적으로 커머스를 접목하는, 일명 ‘비디오 커머스’에 주목하고 있다. 비디오 커머스는 쉽게 말하자면,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홈쇼핑이다. 영상을 통한 커머스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유튜브나 페이스북, 혹은 크리에이터 자신만의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고, 특정한 포맷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제작 형태가 가능하다.

벌써부터 영화나 드라마 패러디, 극한 체험, 실시간 배틀 등 재미있는 포맷들로 콘텐츠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유저 댓글에 인터랙티브한 응대도 가능하기 때문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참신한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기존 홈쇼핑 대비 비디오 커머스만이 갖고 있는 강점이라 할 수 있다.

 






















가파르게 상승 중인 비디오 커머스 시장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해외에서 시범적으로 선보였던 비디오 커머스 시장이 올해 들어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포틀랜드 관광청이 만든 동영상에서는 포틀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을 영상에서 보여주고 영상안 제품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로 이동하게끔 유도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여성 의류 브랜드인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DVF)에서는 신제품 론칭에 맞춰 실시간 영상을 통해 디자이너가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바로 옷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런 소비자 및 시장 트렌드를 놓칠 리 없는 국내 플레이어들도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거나 준비 중에 있다. 비디오 커머스에 특화된 스타트업들도 속속 사업을 론칭하고 있고, 기존의 커머스 강자였던 CJ홈쇼핑과 인터파크에서도 유사한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화장품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자체적으로 개설한 채널에서 비디오 커머스를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했다.

물론 광고회사들도 이 비디오 커머스 시장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광고주 제품을 모바일 쿠폰으로 만들어 이 쿠폰을 구매하거나 선물받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게끔 하는 O2O 마케팅 솔루션인 ‘기프티엘’을 운영해 광고주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데, 이 기프티엘 솔루션과 결합시켜 비디오 커머스라는 새로운 미디어를 노크할 예정이다. 이제 광고회사도 광고만 만드는 게 아니라, 뉴미디어에 적극 대응해서 광고주 제품이나 브랜드의 직접적인 세일즈까지 해결할 수 있는 토털 마케팅 솔루션 컴퍼니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1979년 버글스의 노래에 이런 가사가 있다. “You were the first one, You were the last one.” 노래가 나온 지 40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변함 없는 진리다. 새로운 미디어에 대응하지 않으면 가장 앞서가던 당신은, 가장 뒤쳐질 것이다. Video saved the media star? 과연 비디오 커머스가 새로운 미디어 스타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비디오 ·  비디오커머스 ·  온라인마케팅 ·  뉴미디어 ·  MCN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